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

솜이불 극세사이불 버리는 방법 비법? 베개 버리는 방법 비밀?

여름이면 이불은 두께가 얇은 것으로 바뀌게 됩니다. 덥기 때문에 두께가 얇아야 제대로 덮을 수가 있습니다. 계절이 바뀌면 계절에 따라 옷을 바꿔입듯 이불도 제때 제철이 따로 있습니다. 여름에 겨울 이불을 덮는다면 더워서 잠을 제대로 이루기 어렵습니다. 이불은 한 번 사면 오래오래 덮습니다. 그런데 이런 이불도 낡고 오래되면 언젠가는 버려야 합니다. 하지만 버리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부피가 크고 다른 생활필수품과 처리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버려야 할까요.


이불은 수시로 세탁을 해주어야 합니다. 세탁 여부에 따라 상태가 달라집니다. 자주 세탁을 해주지 않으면 진드기 같은 벌게가 이불에 살고 있어 자칫 우리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이 지나가고 있고 봄이 되면 봄맞이를 합니다. 봄맞이 준비를 위해 새로운 마음으로 집안구석구석을 정리 및 청소를 많이 합니다. 집안 정리를 하다보면 이불 치우기가 여간 고역이 아닙니다. 특히 여성들의 경우 무거운 이불을 정리하건 옮기거나 개는 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랜만에 마음먹고 집안 정리를 하다보면 오래동안 사용하지 않았거나 새로이 구입한 이불과 베개로 인해 침구류 정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기존에 있던 베개와 이불버리기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를 잘 버리거나 제대로 버리는 게 정리정돈을 제대로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사를 할때면 한동안 장롱속에서 잠자던 이불과 베개를 버리기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사를 한 김에 이불과 베개를 버려야만 제대로 된 정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혹시 캠핑갈때 쓸지 몰라 모셔두거나 아직 버릴때가 아니라고 고이 장롱에 모셔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미니멀라이프버리기를 통해 가볍게 살아가기를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그런데 두툼하고 부피가 크기 때문에 이불을 버리려면 여간 귀찮은 게 아닙니다. 혹시 이불버리는방법이나 베개버리는법을 몰라서 난감해하고 있지는 않나요. 그도 그럴 것이 이불은 아무렇게나 버렸다간 과태료 폭탄을 맞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버려야 자원도 아끼고 환경도 깨끗해지게 됩니다. 더불어 과태료 폭탄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침대


이불 함부로 버려도 된다?

이불버리는 게 뭐가 힘드냐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한 번도 이불을 버려본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헌옷 수거함에다 버리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물론 헌옷 수거함에 버리면 되기는 하지만 이곳에 버릴 수 있는 이불이 있고 그렇지 않은 이불이 있습니다. 헌옷 수거함 앞에 보면, 수거 가능한 품목이 적혀 있습니다. 헌옷과 신발 그리고 가방, 담요, 누비 이불, 커튼, 카펫 등은 버려도 됩니다. 하지만 솜 이불은 수거 대상이 아닙니다. 이를 잘 파악해야만 합니다.


​솜 이불과 베개와 방석 등은 헌옷 수거함에 버려도 가져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솜 이불이 아닌 누비 이불만 수거함에 가져다 버려야 합니다. 누비 이불은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솜 이불이나 베개는 재활용품을 만드는 게 쉽지 않다고 합니다. 솜 이불 이외에 오리털이나 극세사, 여름용 이불과 겨울용 이불은 모두 재활용이 불가능한 이불 종류입니다.


솜 이불 잘못 버렸다간 과태료 폭탄 각오해야?

솜 이불 버리기를 쉽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결코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그냥 헌옷 수거함에다 버리게 되면, 과태료를 물어야 합니다. 최소 1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 정도의 과태료를 물어야 합니다. 


솜 이불을 버리는 방법으로는 종량제 봉투를 사용해야 합니다. 종량제 봉투에 이불을 담아 버리거나, 대형 생활 폐기물로 신고한 다음에 버려야 합니다.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 것이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제대로 버려야 합니다.


​이불을 버릴 때는 종량제 봉투를 활용하는 게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종량제 봉투는 마트나 가까운 슈퍼에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간단합니다. 


이불



​이불 버리기 자원재활용법에 정한 규칙대로 버려야

이불은 내가 편한 곳에 아무 때나 버려서는 결코 안 됩니다. 자원재활용법에 따라 재활용품으로 만들기가 가능한 것은 재활용품 분리수거 방법에 따라 이를 처리하면 됩니다. 


이불 재활용이나 베개를 재활용할 때 또는 이불을 버릴때나 베개를 버리게 될 때에는 현재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나 자치구에 따라 분리수거나 폐기등 생활폐기물 처리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이를 철저하게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불 버리는 방법 꼭 지켜야 할 것은?

우리가 덮는 이불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이불의 대표인 것으로는 솜이 들어있는 이불과 솜이 들어있지 않은 이불로 나뉘게 됩니다. 차렵이불이나 피그먼트 이불 등의 솜이 들어있지 않은 이불을 버리고자 할 때에는 간단히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면 됩니다. 


하지만 솜이 들어있는 이불을 버릴 때에는 종량제 봉투를 이용하면 안 됩니다. 솜이 들어있는 이불은 아무래도 부피를 많이 차지하고 무게가 많이 나가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넣기도 쉽지가 않겠지만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릴 때에는 과태료를 물게 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불 버리려면 환경부 대형폐기물 정의 알아야

사용하던 이불을 제대로 버리려면 환경부가 정한 대형폐기물 정의를 살펴봐야 합니다. 환경부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에서는 장롱이나 식탁, 싱크대, 침대 목재 및 매트리스, 의자, 장식장, 화장대 등 종량제 봉투에 담기 어려운 기타 폐기물을 대형폐기물이라고 정의합니다. 


이불은 디형에 해당하며 종량제 봉투에 넣으라고 합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을 수 없는 경우 대형폐기물로 배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인형류도 마찬가지입니다. 


베개


​이불과 베게 버리기 여러 가지 방법이 있어요

이불버리기와 베개버리기를 하는 방법에는 쓰레기 종량제봉투사용, 대형생활폐기물 인터넷신고, 대형생활폐기물 주민센터신고, 편의점 폐기물스티커사용, 재활용센터문의, 기부 등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지자체 대형폐기물 정의는?

가정 또는 사업장에서 배출이 되는 개별 폐기물로써 가구나 가전제품, 사무용 기자재 및 냉난방기 등 개별계량과 품목식별이 가능한 폐기물과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기 어려운 폐기물이 해당합니다. 


솜이 들어있는 이불 버리는 방법은?

솜이 들어있는 이불을 버릴 때에는 가구와 비슷합니ㅏㄷ. 솜이 들어있는 이불은 대형 폐기물 신고를 하고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붙여 버려주면 됩니다. 대형 폐기물 스티커는 동사무소나 편의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아파트에 따라 경비실을 통해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불버리는 방법, 베개버리는법

의류함 또는 의류수거함(의류함)의 분리수거안내문에는 수거되는품목으로는 누비이불, 옷(헌옷), 커텐, 카펫, 담요, 가방(여행용가방), 신발(운동화,구두)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거가 안 되는 품목도 있습니다. 수거가 안 되는품목으로는 솜이불(극세사이불,오리털이불,차렵이불), 베개(라텍스), 바퀴가방, 롤러스케이트, 방석 등이 있습니다. 


이불버리는 방법 종량제 봉투 활용하세요

부피가 크지 않은 경우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종량제 봉투의 경우 크기가 다양하기 때문에 부피에 맞는 용량을 선택해서 넣으면 큰 어려움이 없이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불 대형폐기물 처리방법은?

동사무에 방문하여 신고서에 의거하여 배출신고 및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또는 동사무소에서 신고서 접수 후 수수료 징수 및 스티커를 발부 받습니다. 폐기물에 스티커를 부착하여 배출합니다. 구청에서 배출된 대형폐기물로 수거를 해야 합니다. 


방


​누비 이불은 재활용품, 오리털이불은 재활용품 불가

분리수거방법에 따라 누비이불은 재활용품으로 만들기가 가능하지만 솜이불과 베개는 재활용품으로 만들기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누비이불을 제외한 오리털이불, 극세사이불,차렵이불, 여름이불(하절기용이불),겨울이불(동절기용이불) 등은 재활용품으로 만들기가 불가능합니다.


​의류함 위치 확인해 배출해야

의류함위치 또는 의류수거함위치는 일반주택에는 골목에 있고 아파트인 경우는 분리수거를 하는 재활용 쓰레기 집하장에 있으므로 분리배출(폐기) 하면 됩니다. 


이불버리는 방법 의류수거함 활용해 보세요

의류수거함에 이불을 버려서는 안 됩니다. 아파트나 빌라 내부에 의류수거함이 비치되어 있다면 수거항목이 맞는지 한 번 체크해봐야 합니다. 그래야만 나중에 과태료를 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오리털이 들어간 이불이나 극세사이불, 차렵이불 등 솜이 들어간 제품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하여 수거가 되지 않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대형폐기물 접수할 수도 있어요

인터넷에 거주하고 있는 동네 대형 폐기물 인터넷신고를 검새하면 손쉽게 접구가 가능하고 거주하고 있는 동네의 종량제 봉투에 나와있는 담당 청소 업체의 번호로 전화를 하여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이불버리는 방법 대형폐기물 신고로 처리해 보세요

솜이불이나 극세사이불의 경우 재활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형폐기물로 지자체에 신고를 하고 스티커를 발부받아 버려야만 벌금을 면할 수가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직접 가서 수수료를 부담하고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온라인상으로 신청해도 가능합니다. 스티커를 붙인 뒤에 정해진 장소에 버리면 수거업체에서 스티커를 확인한 후에 치워준다고 합니다. 


큰 이불은 대형 생활폐기물로 신청해야

크기가 큰 이불일 때는, 대형 생활 폐기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신고할 수 있는데, 수수료는 이불 장당 천 원에서 2천 원 정도라고 합니다. 이불 버리는 방법은 거주하는 지역이나 자치구에 따라 조금씩 달라요. 분리수거와 폐기물 처리법이 지역마다 차이가 있거든요. 이를 잘 알아보고 버려야 한답니다.


​인터넷으로 생활 폐기물을 신청하게 되면, 수거업체에서 직접 방문해 가져가거든요. 이불 개수와 베개의 개수를 정확히 신고한 다음, 수수료를 지불하면 끝이랍니다.


이불,벼개 배출방법과 비용및 과태료

각시도 자치구별 이불 베개배출방법과 비용 과태료자료에 따르면 분리배출방법(폐기)은 대형생활폐기물신고와 쓰레기 종량제봉투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자치구에 따라 대형 생활폐기물신고와  쓰레기종량제봉투 두가지가 다 가능한경우와 한가지방법만 가능한 경우로 나누어집니다.


​대형생활폐기물신고시에는 대형폐기물스티커가격을  확인하시고 대형폐기물스티커(신고필증, 생활폐기물스티커, 폐기물스티커)를 꼭 부착해야합니다.


헌이불과 헌베개 버리는 비용과 과태료는?

헌이불과 헌베개 버리는 비용은 자치구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지자체에 확인하셔야합니다. 헌이불은 1,000원~8,000원, 헌베개는 500원~2,000원정도입니다. 헌이불과 헌베개를 일반쓰레기로 잘못 버리시는경우 과태료는 최소한 10만원 ~ 최대 100만원 예상하셔야합니다.


이불 부피가 크지 않은 경우 헌옷 수거함 통해 처리하는 것은 잘못

이불의 부피가 크지 않다고 헌옷 수거함을 통해 이불을 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헌옷 수거함은 말 그대로 헌 옷을 수거하기 위해 있는 곳입니다. 이불을 버려 많은 사람을 난감하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파트에 따라 헌 옷 수거함에 이불을 버려도 되는 곳이 있을 수 있으니 잘 모르겠다면 관리실로 문의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록 헌 옷 수거함에 이불을 버려도 된다고 되어있을 지라도 오염이 되거나 사용하지 못할 정도의 이불이라면 이불을 버리는 정상적인 방법으로 배출해야 합니다. 헌옷 수거함을 통해 수거된 옷과 이불은 폐기가 되는 것이 아니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다시 사용이 되기 때문입니다. 


​생활폐기물로 일반쓰레기처럼 폐기 종량제봉투 100리터 사용

솜이불과 베개인 경우에는 편의점, 마트, 슈퍼 등 종량제봉투 파는 곳을 확인하여 집근처 가까이에있는 편의점종량제 봉투 사용을 위해 편의점종량제봉투를 구입하시어 솜이불과 헌베개을 넣어서 일반쓰레기처럼 분리수거하는곳에 폐기하시면됩니다.


​큰이불과 큰베개인 경우는 종량제봉투100리터가 필요하니 종량제봉투파는곳을 확인후 편의점종량제봉투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 활용하세요

부피가 크고 많은 양의  솜이불이나 베개인 경우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리기는 한계가 있으므로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대형폐기물 신고를 할 수 있는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를 하면 수거업체에서 직접 방문하여 수거해 주시어 아주 편리합니다.


​환경부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이불과 같은 생활폐기물 중 종량제 규격봉투에 담기 어려운 폐기물인 경우 대형폐기물로 신고해서 배출해야하고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 신청처리절차는 인터넷접속>신청>수수료납부(전자결제)>납부필증 출력배출>폐기물수거 이런 처리절차를 거쳐 처리하면 됩니다.


​현재 거주하는 곳에 해당하는 지역의 대형폐기물을 인터넷에 검색하면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가 가능합니다. 또는 살고 있는 행정구역의 관공서 홈페이지를 방문해도 대형 폐기물 인터넷신고가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침실


대형폐기물 스티커가격은? 

대형폐기물 스티커 가격 확인은 인터넷 신고 페이지에서 대형폐기물신청안내>수수료및 스티커판매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대개 여름이불(하절기용이불)이 장당 1,000원 겨울이불(동절기용이불)이 장당 2,000원 3단요(옥매트)가 4,000원 정도입니다. 


상단메뉴에 있는 폐기물배출신청을 클릭하면 자신의 휴대폰인증 서비스를 이용하여 휴대폰인증을 받으면 폐기물배출신청을 할수 있습니다. 폐기물수집및 운반업체에 관련한 정보도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형폐기물스티커(신고필증, 생활폐기물스티커, 폐기물스티커)을 출력하시어 붙여야만 합니다.


​마음이 바뀌어 환불하고 싶다면?

대형폐기물 업체를 이용하려다가 마음이 바뀌시면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청 후 폐기하기 전에 대형폐기물스티커(신고필증)환불도 가능합니다. 만약 이런 경우 환불을 원할 경우는 대형폐기물스티커(신고필증)을 버리지 말고 보관하여 환불처리를 하면 됩니다.


버릴 이불이 많거나 버릴 헌옷이 많다면 수거업체 활용 해보세요

많은 이불을 버려야 하거나 버릴 헌옷이 많다면 수거없체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거업체는 1kg 단위로 금액을 측정하여, 수거업체에 넘기는 무게에 따라 돈을 주기도 합니다. 버릴 이불도 처리하고 돈도 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1kg당 적게는 100~600원 정도까지 한다고 하니 여러 곳에 전화를 해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네에 따라 시세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불 가장 손쉽게 버리려면?

이불을 버리는 게 생각만큼 쉽기가 않습니다. 그래서 조금 쉽게 이불을 버리는 방법이 없나 고민을 하게 됩니다. 가장 편리하게 이불을 버리는 방법으로 대형폐기물 인터넷신고를 통해 대형폐기물스티커(신고필증)를 부착후 폐기하면 됩니다. 이런 방법은 이불 뿐만 아니라 베개를 버릴 때에도 똑 같이 적용을 하면 됩니다. 


침실



주민센터 이용해 보세요

인터넷으로 생활 폐기물을 신고할 수도 있지만, 직접 주민센터를 방문해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발급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불 버리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종량제 봉투를 활용하거나 이렇게 생활 폐기물 신고를 하고 스티커를 부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면, 관리사무소에 문의해보면 됩니다. 이렇게 문의를 한 후 아파트 내에서 정한 규칙대로 아파트 내에 분리수거를 하는 곳이나 재활용 쓰레기를 모으는 곳에다 이불을 버리면 됩니다. 그런데 아무런 생각이 없거나 잘 몰라서 아무렇게나 버리게 되면 다른 사람이 이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민폐를 끼칠 수가 있습니다. 나 편하자고 아무렇게나 이불을 버리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대형폐기물신고를 주민센터 이용하는 방법

이불버리는 방법중에 대량의 솜이불인 경우 대형폐기물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런 신고를 위해서는 집 근처의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 처리하여 폐기물을  분리수거하는곳에 배출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를 이용해서 대형폐기물을 신고하려면 그 ​신청처리절차는 판매소방문(주민센터/동사무소)>신청>수수료납부>납부필증출력배출>폐기물수거 순으로 처리를 하면 됩니다. 


직접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시어 처리하실때에는 대형폐기물 배출신고서에 해당되는 대형폐기물을 체크하시고 서명하신후 대형폐기물 종류에 따라 이불과 베개에 해당하는 대형 폐기물 스티커가격을 확인후 수수료를 지불하시어 대형폐기물스티커(생활폐기물스티커,폐기물스티커)를 붙혀서 분리수거 하는 곳에 배출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대형폐기물 신고 후 다시 재사용하기를 원하는 경우에 이미 지불한 대형 폐기물 스티커 가격을 환불 받을 수 있고 자신이 대형폐기물스티커(신고필증)과 본인신분증을 지참하고 해당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해서 처리하면 됩니다.


여관


​아파트 거주자 이불이나 베게 버리기 어떻게?

도시의 아파트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경우에는 이불버리기나 베개버리기가 한층 수월합니다. 아파트나 공동주택 거주자가 이불이나 베게를 버리려면 대형폐기물신고를 위해 굳이 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를 통해 대형폐기물스티커를 구입하시어 대형폐기물스티커를 붙혀서 아파트내의 분리수거를 하는 재활용쓰레기집하장에 버리기를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아직 쓸만하다면 기부를 고려해 보세요

사용하던 이불을 버려야 할 수도 있지만, 아직 쓸만한 이불의 경우에는 기부를 할 수 있습니다. 재활용 센터나 유기견 센터 또는 보육원이나 고아원을 통해 이불 기부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유기견 센터는 이불이나 담요, 방석과 베개 등이 많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직 쓸만한 이불이라면 기부하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이렇게 기부를 생각했다면 ​직접 센터에 방문해 기부를 할 수도 있고, 택배로 이불을 보내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편한 방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곳에 이불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기부를 통해 자원 재활용의 선순환이 이뤄지기도 합니다. 만약 고아원이나 보육원에 이불을 기부할 계획이라면, 더욱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아이들이 쓸 이불이기 때문에 상태가 가급적이면 깨끗한 것들만 골라서 세탁을 한 후 기부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보육원, 고아원 등에 기부 어떻게?

이불을 버리기 힘들고 귀찮고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다면 기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부를 하게 되면 어려운 이웃과 더불어 살수있고 마음도 훈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활용하려면 유기견보호소(센터), 보육원, 고아원등을 연락해서 기부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기부를 하려면 이불이나 베개의 상태가 양호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보육원이나 고아원등의 아이들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상태가 양호하지 않거나 얼룩이 있거나 오래 사용하여 너무 바랜 헌이불이나 헌베개는 비록 선한 마음으로 기부를 한다고 해도 환영받지 못합니다.


​유기견 보호소 기부도 활용해 보세요

자신이 거주하는 해당 지역의 유기견보호소(센터)를 인터넷에서 검색후 연락하시어 유기견보호소(센터)에서 필요로하는 품목을 확인하신후 기부를 결정하면 됩니다. 이불과 베개는 택배로 직접 보내주어야 합니다. 유기견센터에는 통상 이불, 담요 ,방석 등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